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뒤로가기
제목

컬러 붕규산 유리 사용법

작성자 대표 관리자(ip:)

작성일 11.06.27 14:08:33

조회 4834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우선 투명한 유리를 토치로 충분히 뜨겁게 예열을 하고 다음과 같이 나열한 방법으로 색 유리를 사용할 수 있다.

색 유리봉 사용방법(Rod Method)
이 방법은 컬러 유리봉보다 약 10배 정도 직경이 두꺼운 투명유리봉 위에 직접 적용하여 색 유리봉을 얻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대부분 30mm정도 두께의 투명유리봉을 10cm길이의 봉을 서냉가마에 미리 예열을 한 뒤, 다른 투명 봉을 사용해 가마에서 열로 접착한 후 토치로 가져와 가열을 한 뒤, 색 유리봉을 투명유리봉 주변을 토치 불로 녹여 투명 유리봉 주변을 에워싸는 형식으로 만들게 된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많은 양의 색유리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나, 색유리 고유의 진한 농도의 색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붙이기 방법(Dip Method)
이 방법은 램프워커 들에게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쉽게 색상을 얻고 , 우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색유리 적용방법이다. 색유리가 알갱이(Frit)나 분말(Powder)의 형태로 나오는 색상이 있다. 이러한 유리는 스텐레스 재질의 오목한 용기에 부어 예열된 투명유리봉을 직접 차가운상태의 유리알갱이(frit)에 붙이면 투명유리에 접착이 된다. 곧바로 그 유리를 토치 불꽃에 가열을 하여 색유리 알갱이를 녹이면 특수한 느낌의 효과를 시각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 색유리 분말(Powder)을 이용할 때에는, 가능한 여러 차례의 코팅을 투명한 유리에 입혀야 하며, 그 이유는 너무 얇은 코팅은 선명한 색상을 얻기 힘들기 때문이다.

얇은 봉으로 전환 후 사용방법(Pin stripe Nethod)
색 유리봉의 직경은 대부분 7mm~ 8mm정도이다. 이러한 색 유리봉을 사용자가 원하는
두께로 토치를 사용해 얇게 뽑아서 투명 유리에 선을 빽빽히 그어 사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 노스스타(Northstar) 컬러 유리의 이해

노스스타(Northstar) 색유리는 붕규산 타입(Borosilicate Type)유리이다. 노스스타 컬러 유리는 투명유리를 생산하는 미국 코닝사(Corning)의 파이렉스(Pyrex)유리, 독일의 키멕스(Kimax)회사 유리 또는 스캇듀란(Duran)회사 유리, 그리고 시멕스(Simax)회사유리와 호환이 가능하다. 이러한 유리회사는 투명한 붕규산 유리를 생산하는 세계적으로 대표되는 회사들이다. 투명 붕규산유리(Borosilicate Glass)의 열팽창계수(C.O.E=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 rk 32±2인 유리는 모두 호환 가능하다. 참고로, 노스스타 컬러 유리의 C.O.E. 는 33±2이다. 처음 램프워킹을 시도하는 학생들은 노스스타 색유리와 함께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이다. 하지만 붕규산 유리타입인 노스스타 색유리는 예기치 못한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 유리중 하나이다.

※ C.O.E :열팽창 계수는 불로 유리 작품을 제작하는데 필수적으로 완전히 이해를 해야한다. 이것은 모든 유리의 종류마다 각기 다른 팽창률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소다 유리는 90×10±3의 팽창계수를 가지고 있다. 소다유리(Soda-Lime Glass)와 붕규산 유리(Borosilicate Glass)를 혼합하여 열을 가열하게 되면 유리가 식으면서 반드시 깨질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팽창계수의 허용수치가 ±3밖에 안되기 때문이다. 즉 팽창계수가 90인 유리는 C.O.E.가 87이나 93인 유리까지만 혼합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 발색(Striking)
현재 노스스타 색유리(Northstar Color Glass)는 54색이 색 유리봉의 형태(Rod)와, 24색의 프릿형태(Frit: 모래알과 같은 크기의 유리조각), 그리고 마지막으로 분말형태(Powder)
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든 색상이 프릿과 파우더 형태로 나오지 않는 색유리는 산화나 환원불을 이용하여 작업했을 때 정확한 색상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특별히 어떠한 색유리 는 불꽃의 종류에 따라 원래의 색상이 변화를 하는데 그중 하나가 발색(Striking)을 하는 유리이다. 전문가들은 이것을 스트라이킹(Striking)또는 재가열(Re-heat)이라고 부른다. (예로 노란색은 공장으로부터 유리를 받았을때는 투명한 봉처럼 보인다. 하지만 토치에 가열을 하였을때에 원래의 색인 노란색이 발색을 하게되거나 서냉로(Annealer)에
560℃(1050℉)로 서냉(Annealing)을 약 1시간 정도 하면 원래 색상을 얻을수 있다.
핑크, 파랑, 녹색, 또는 호박빛 보라색(Amber Purple)은 서냉하기 이전에도 동일한 색상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모든 루비계열(Ruby, Light Ruby, Dark Ruby)는 미리 스트라이킹 되어져 생산하여 육안으로 서냉 후의 색상을 알수가 있다. 장시간 서냉을 할수록 어둡고 진한 색상을 얻어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만약 서냉이 된 색유리를 다시 작업을 하면 원래 상태로 돌아가 색상이 변하게 된다. 이때는 작업을 완전히 종료한 뒤에 다시 서냉을 하여야만 한다. 그 예로 오랜지 색유리는 루비계열 색유리보다 훨씬 장시간 서냉을 하여야 원하는 색상을 얻어낼수 있다. 혹시나, 색상이 이상하다고 여겨질 때는 서냉을 좀더 시켜야 한다. 대부분 어두운 색상의 유리가 빠르고 쉽게 스트라이킹 하고 밝은 색은 조금 오래 걸린다. 또한 한 가마 내에서 여러가지 색상의 발색을 기다릴경우 예를 들어 한가마 내부에 루비와 오렌지색이 같이 발색할 때, 오렌지색상의 발색을 기다리는 동안 아마도 루비는 당신이 원하는 색상보다 훨씬 진한색으로 변할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루비의 발색속도가 오렌지색보다 상대적으로 빠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발색과정을 주의깊게 관찰하여야만 원하는 색상을 얻을수 있습니다.
어둡고, 진하며, 강한 색상일 경우 더욱 빨리 발색을 하는 특성이 있는 이 유리는 토치의 불로도 쉽게 발색 색상을 얻을수 있으므로, 서냉로 내부에서 너무 장시간 서냉을 하면 너무 강하게 발색을 하여 당신이 원하는 색상보다 진한 색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 서냉(Annealing) : 유리는 반드시 서냉과정을 거쳐야만이 깨지지않고 작품을 완성 시킬 수 있다. 서냉온도는 각각의 유리마다 차이가 있다. 붕규산 유리인 파이렉스는 서냉온도가 560℃이다. 그래서 반드시 서냉로를 서냉온도에 맞추고 작업한 것을 서냉로에 보관하여 서냉시켜야 한다.

유리를 작업하면서 심사숙고해야 할 부분은 작업을 하면서 어떠한 불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색상의 변화를 가져온다. 산화, 환원은 사용하는 가스토치의 산소와 LPG가스의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어떠한 색유리는 산화된 불에 더 잘 발색을 하고 그와 반대로 환원된 불에 발색을 잘하는 색상이 있다. 우선 산화불(Oxidizing Flame)은 산소가 LPG보다 많이 사용되어 발생한 불을 의미하고 불꽃의 색상은 푸른빛을 내고 있다. 환원불(Reducing Flame)은 LPG가 산소보다 많이 분출하여 발생된 불로 불꽃의 끝이 부드럽고 오렌지 기운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상황은 작가나 학생이 불을 이용해 실험과 경험을 통해서만이 이해하고 그 결과를 알 수 있다. 예로 검정색(Black. NS-16)은 산화된 불만이 검정으로 변하고, 환원된 불에서는 회색빛으로 변한다. 참고로 토치에서 유리를 멀리가열 할수록 유리는 산화현상을 일으킨다.

★ 열에 민감한 색상들
불투명 색상인 NS-10 흐니색, NS-11제이드, NS-16검정, NS-27Green Exotic, NS-29 Red Exotic, NS-40 Sky Blue, 그리고 NS-56호박색 같은 색상은 열에 민감한 색들이다. 이렇나 색들은 다른 색유리들과 달리 보다 더 세심한 주의를 갖고 조심히 가열을 해야 한다. 그 이유는, 위와 같은 색은 열에 민감히 반응하여, 고온의 열로 가열하면 유리가 쉽게 끓어, 기포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색상을 사용 시에는 작업자가 토치를 저온으로 조절 후 작업에 임하던가 아니면 토치 불꽃 먼 곳에서 작업을 하여야만 유리의 기포를 배제할 수 있다. 혹시 작업도중 유리가 기포를 발생하며 끓기 시작하면 곧바로 불꽃에서 유리를 빠르게 불 밖으로 이동을 시켜야 한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이러한 색상의 유리를 사용시 투명한 유리튜브 안에 색 유리를 삽입 한 후 유리를 같이 녹여 사용하면 성공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기술을 인케이스먼트 기술(Encasement Technique)이라고 일컫는다.


- 작성자 : 남서울 대학교 편종필 교수 -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